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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이탈리아의 여의사였던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orri)의 이론에 기초한 프로그램이다. 1907년 로마에서 3~7세의 도시빈민 유아를 대상으로 어린이 집(Casa dei Bambini)을 창설한 몬테소리는 프랑스의 의사이며 정박아 교육의 선각자이기도 한 이타르(Itard)와 세강(Seguin)의 영향을 받아 정신지체아를 대상으로 하던 교육방법을 적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1900년대 초기 몬테소리의 교구와 교육철학은 미국에 전파되어 유아교육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확대되기 시작하였으나 1920년 이후에는 거의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 그 중요한 원인으로는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영향으로 유아의 놀이, 창조성, 상상력 등이 강조되고 무엇보다 집단 활동과 사회화가 강조됨으로 인해 몬테소리 교육의 개인주의 개념과는 갈등을 불러일으키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1960년대에 이르러 유아의 지적 발달과 교육이 강조되고 불우아동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으로 인해 몬테소리 교육법은 다시 활기를 되찾게 되었다.

 몬테소리 교육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본 개념 및 가정은 다음과 같다.



몬테소리는 유아가 특정 행동에 대한 감수성이 예민하여져서 특정 기술을 보다 쉽게 배울 수 있는 민감기가 있다고 믿었다. 즉 민감기란 용어는 유아가 어떤 행동에 대하여 좀 더 영향을 받기 쉽고, 특정한 기술을 좀더 쉽게 배울수 있는 양상(시기)를 말한다. 민감기는 독특한 민감 성향을 말하는 것으로 특수한 민감성은 매우 초기에 획득되며 일단 특별한 특성을 획득한 후에는 소멸되어 버리는 일시적인 기질이다.

   유아는 민감기를 통해 적극적으로 환경과 접촉하여 환경에 적응하게 된다. 민감기가 나타나는 연령은 주로 0세에서 6세 사이에 이루어지는데 각 유아마다 민감기가 나타나는 시기가 다르며 연령에 따라 나타나는 행동의 특성도 다르다. 즉 한 영역의 민감성이 나타나서 사라지게 되면 또 다른 발달 영역에서의 민감성이 나타나게 되며 이것은 연속적인 과정으로 일어나게 된다. 그러나 각 민감기에 나타나는 발달 특성들은 각각 분리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점차 통합되어 발달하게 된다. 그러므로 교사는 그 특성에 대한 민감기가 존재하는 동안 유아를 잘 관찰하여 그 시기를 효과적으로 보낼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몬테소리는 유아의 정신을 흡수하는 정신으로 정의하며 이는 유아가 그의 내부에 잠재해 있는 흡수하는 정신능력을 통하여 환경을 받아들이며 스스로 경험하여 배우게 되는 유아의 특성을 말한다. (신화식, 김헌수, 1992)

   흡수정신은 6세까지 지속되며 무의식적 단계와 의식적 단계를 거친다. 무의식적 단계는 생후 3년까지이며 이 시기 동안에 유아는 가능한 한 모든 인상들을 무의식적으로 흡수한다. 이때 보기, 듣기, 맛보기, 냄새 맡기, 만지기 등을 위한 감각이 발달된다.

   의식적 단계는 3세에서 6세까지로 이 시기의 유아는 의식적이면서도 계획적으로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며 좋아하는 것을 직접적으로 경험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게 나타난다. 즉, 무의식적 흡수정신에서 이루어진 기본능력을 통합시키고 좀 더 정교하게 하기 위해 여러 가지 자극을 많이 요구하게 된다.

   몬테소리는 유아 스스로의 학습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유아가 준비된 환경에서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자유롭게 선택한 활동을 행할 때 학습이 자연히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자동교육이라고 칭하였다. 자동교육에서는 자유의 역할이 중요하며 아울러 자기 수정적 교구를 통하여 유아 스스로 자신의 실수 또는 오류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아 몬테소리는 유아의 자동교육을 위하여 여러 가지 자기수정적 교구를 개발, 제작하였다.

   몬테소리는 교육목적을 유아가 전인적인 성장을 하도록 도와주고 자신의 주변 환경에 적응할 수 있게 하며, 인간적인 관계 속에서 사회적 욕구를 받아들이고, 더 나아가 ‘정상화’되는 데 두었다.

   정상화는 유아가 작업에 진정한 흥미를 가지고 집중, 반복하여 만족감을 가짐으로써 자신의 내적 훈련과 자신감을 발달시키고 목적지향적인 작업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을 말한다. 유아는 준비된 환경 속에서 스스로 선택한 활동을 하는 동안 즐겁고 행복하게 정상화된다고 본다.

   유아는 몬테소리가 고안한 교구를 중심으로 교사가 철저하게 준비한 환경 속에서 학습을 가장 잘 이룰 수 있다. 몬테소리의 교수방법은 각 유아가 스스로 자신에게 맞는 교구를 선택하여 자신의 속도에 맞추어 학습을 진행시키므로 집단활동은 거의 강조하지 않으며 잘 준비된 환경이 특히 강조된다. 준비된 환경이란 유아의 발달단계에 대한 교사의 세밀한 관찰을 통해 그에 적절한 교구를 마련해 주는 교육환경을 말한다. 준비된 환경에서 교사는 교수자료를 잘 배열하고, 그 자료를 사용하는 절차를 보여준다.

   그러면 유아들은 자신이 어떤 자료를 가지고 어떻게 활동하고 싶은지를 결정할 수 있다. 이 과정은 유아들이 어떤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경험과 사고를 조직하도록 하여 결국 스스로 교육하도록 이끌게 되는 것이다. 유아는 자신에게 적합한 활동과 교구의 선택을 통해서 자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한다. 잘 준비된 환경 속에서 몬테소리 교육방법에 따라 교구와 개인적으로 상호작용한다는 것은 결국 유아에게 자유를 허용하되 제한된 자유를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상의 몬테소리 교육법의 기본개념 및 가정에 기초하여 몬테소리 교육과정은 크게 다섯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일상생활 훈련, 감각교육, 수학교육, 언어교육, 문화교육 영역이다(신화식, 김헌수, 1992)

   일상생활 훈련이란 유아의 매일의 생활에서 행해지는 활동으로서 독립심과 올바른 인성을 기르는데 도움을 주는 교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인관리, 환경관리, 사회적 관계, 동작의 과정과 분석이 포함된다. 이와 같은 일상생활 영역은 모든 활동의 기본이 되며 유아들에게 핵심적인 활동이 된다.

   감각교육은 감각을 이용하도록 중요한 물리적 특성에 따라 분류되어 있으며 다섯 가지 감각의 발달에 도움을 주도록 고안되어 있다. 몬테소리는 이러한 감각교육이 읽기학습이나 사고능력 발달에 기초가 된다고 보았다.

    몬테소리는 언어 발달을 자유로운 대화와 지속적인 자기표현을 통해 이룰 수 있게 하였다. 언어교육에는 구두언어 교육과 읽고 쓰기를 위한 교육으로 나뉘어진다.

   몬테소리는 수에 있어서 유아들이 구체적인 개념에서 추상적인 개념으로 옮겨가도록 교구를 고안했다. 문화교육 영역에는 사회 속에서 인간학습의 여러 가지 양상, 습관, 예술, 문학들이 포함되어 있어서 사진과 세계지도를 이용하여 생물, 지리, 미술, 음악에 관한 활동을 하도록 한다.

   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 중요한 교사 역할의 하나는 유아의 발달단계와 흥미에 맞게 준비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때 주의할 점은 교사가 중심이 되는 것이 아니라 유아가 학습의 중심이 되어 스스로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관찰자로서의 교사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교사는 유아의 교구선택이나 집중 정도, 사용방법 등에 대해 세심하게 관찰하고 유아의 민감기를 포착하여 학습 효과를 올릴 수 있도록 적절한 배려를 해 주어야 한다.

  셋째, 촉진자로서의 역할이다. 교사는 유아와 교구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해 유아가 선택한 교구에 대해 정확한 시범을 보인다. 그러나 유아가 환경과의 교류가 이루어져 교구에 적극적으로 몰입하게 되면 개입을 최소화해야 한다. 따라서 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의 교사는 교사라는 명칭보다 안내자 또는 지도자라고 불리운다.

   넷째, 환경 준비자로서의 역할이 있다. 교사는 최적의 시기에 최적의 준비된 환경을 만들어 제공해야 하고, 유아와 환경 사이를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교사가 교구와 유아 사이의 연결의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교구를 확실히 알아야 하며 유아 개개인의 현재의 정신적 발달단계를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깊이 파악하지 않으면 안된다.

  마지막으로 몬테소리 교사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유아에 대한 존경이다. 유아에 대한 존경은 몬테소리 교육과정 전체에 기초가 되고 있다. 유아에게 외적인 강요를 하거나 상과 벌을 통해서 행동을 통제하기보다는 유아가 스스로 선택한 활동에 몰입함으로써 내적인 만족과 즐거움을 느끼며 스스로 학습할 동기를 얻게 될 수 있도록 존중해 주어야 한다. 또한 작업 중에 유아를 방해하거나 중단시키지 않으며 유아가 범한 오류를 직접적으로 정정하지 않고 유아 스스로 시행착오를 통해 깨닫게 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