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없음

 

 

 

 

   Home 교육프로그램

 



 

 

교육을 처음 받는 어린이에게 매우 중요한 영역으로써 자기 자신과 환경을 가꾸는 법을 배우게 되는 영역이다. 이 영역을 통해서 앞으로 학습에 필요한 전반적인 자질을 연마하게 되는데 특히 집중력, 자립심, 질서감, 근육의 발달, 자기조절능력 , 협동심을 배우게 된다. 교구들로서는 따르기 ,쥐기, 윤내기, 음식준비하기, 식물돌보기, 자르기, 바느질하기, 모래놀이, 물놀이, 기도하기 등이 있다.

① 환경에 대한 배려(care of environment)

   →환경에 적응하고 이해하며, 환경을 배려하며, 관계를 돕고 나아가 물건의 성질, 속성을 알게 된다.
      ex) 운반하기, 옮기기, 쓸기, 따르기, 닦기, 썰기, 세련된 손가락의 연습 등

② 자기 자신의 배려(care of person)

   →자신의 건강과 품위있는 행동으로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동시에 타인에게도 친근감을 주며  자립심, 독립심이 흥미를 이끈다.       ex) 거울 보기, 입고 벗기, 신발 신기, 코 풀기, 손 씻기, 이 닦기, 옷틀 등

③ 사회적 적응(social relation)

   →타인과 자신의 매너를 알고 분노나 감정을 통제하여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한다.
      ex) 문 열고 닫기, 인사, 사과, 미안함과 실례의 표시, 감사, 예의 등

④ 운동의 분석과 조정(control and analysis of movement)

   →자신의 내적 외적 의지의 조정을 통해 정신과 감정을 통제하는 것으로 제일 나중에 한다.


      ex) 선상 걷기, 정숙의 연습 등

 

 

 

교육을 처음 받는 어린이에게 매우 중요한 영역으로써 자기 자신과 환경을 가꾸는 법을 배우게 되는 영역이다. 이 영역을 통해서 앞으로 학습에 필요한 전반적인 자질을 연마하게 되는데 특히 집중력, 자립심, 질서감, 근육의 발달, 자기조절능력 , 협동심을 배우게 된다. 교구들로서는 따르기 ,쥐기, 윤내기, 음식준비하기, 식물돌보기, 자르기, 바느질하기, 모래놀이, 물놀이, 기도하기 등이 있다.

① 시각 교육 : 물건의 Size, 색, 형을 식별하는 시각을 교육 한다.

     ex) 꼭지 원기둥, 분홍탑, 갈색계단, 빨간막대, 색원기둥, 색판, 기하서랍, 구성 삼각형, 2.3항식상자, 잎의서랍,
           기하도형 겹치기 등

② 촉각 교육 : 물체를 손으로 만지는 것에 의해서 지각 할 수 있는 피부각(촉각), 온도감각, 실체 인식각이나 들어 올리는 것에
                    의해 자각 할 수 있는 압각(무게의 감각)을 교육 한다.

     ex) 촉각판, 천맞추기, 중량판, 곡물 분류하기, 비밀 주머니, 온각병, 온각판등

③ 청각 교육: 음의 강약, 고저, 종류를 식별하는 청각을 교육 한다. 실 생활 안에서 여러 가지 음이나 악기음을 들어서 구별하는
                   연습을 한다.

     ex) 잡음통, 음감벨

④ 미각 교육 : 혀로 느끼는 미각을 교육 한다. ex) 미각병

⑤ 후각 교육 : 코로 느끼는 후각교육을 한다. ex) 후각통

 

 

 

교육방법과 교육의 재료면이 몬테소리교육을 대연할 만큼 탁월하다. 수라고 하는 추상 세계의 영역을 교구라는 구체물로 아이들이 놀이를 통하여 산수를 익히게 되기 때문에 산수 영역교육은 아주 즐거운 놀이가 된다. 교구로는 0∼10의 숫자와 양의 개념을 형성하는 교구들, 십진법체계를 세워주는 교구들, 연속수를 익히는 교구들,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분수를 익히는 교구들이 있다.

① 수의 소개 : 수와 양에 대한 바른 인식과 수의 서열(0~10)을 교육 한다.

     ex)수막대, 모래 숫자판, 물레가락 상자, 수 기억놀이, 숫자와 바둑알 등

② 십진법 : 0의 자리수, 연산기호 이해, 계산을 쉽게 하는 경험을 교육 한다.

     ex) 비즈 카드의 소개, 비즈 카드에 의한 +,-,×.÷, 우표놀이, 점놀이 등

③ 연속수 : 뛰어쓰기, 자리수, 서수, 배수에 대한 이해를 교육 한다.

     ex) 세강판1.2, 100과 1000의 사슬, 평방과 입방의 수사슬 등

④ 암산 : 기본공식을 교육한다.  

     ex) 덧셈. 뺄셈의 뱀놀이, +,-,×,÷의 계산판, 암산에 의한 +,-.×,÷ 등

⑤ 추상으로의 과정 : 추상적 연산활동을 교육한다.

     ex) 작은 색비즈의 주판, 큰 색비즈의 주판, 시험관 나눗셈 등

⑥ 분수 : 1보다 작은 수가 실생활에 있음을 경험하고 분수에서는 크기에 역비례한다는 것을 교육 한다.

     ex) 분수의 소개, 분수의 계산 등

 

 

몬테소리 교실에서의 언어교육은 유치원에 들어오는 그 순간부터 시작된다. 언어 민감기인 유아기에 유아들이 몬테소리 언어교구들을 통하여 감각적이고 체계적으로 일직부터 자연스럽게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등이 이루어 지도록 돕고 있다. 구체적으로 언어영역 교구로는 듣기를 위한 교구, 말하기를 위한 교구, 쓰기를 위한 교구, 읽기를 위한 교구 및 말이나 문장을 형성하는 방법의 규칙을 아는 문법교구들이 있다.

① 듣고 말하기 : 어휘를 확충 하고 실제 말하기를 경험한다.

     ex) 환경의 물건의 이름, 그림 맞추기 카드, 말놀이 등

② 쓰기 : 쓰기를 위한 준비를 하고 경험한다.

     ex) 모래 문자판, 자?모음 나열하기, 이동문자1?2, 작은 칠판, 칸 있는 종이 등

③ 읽기 : 말과 문장 읽기와 품사의 역할을 경험한다.

     ex) 실물과 첫글자의 첫소리, 작은 바구니, 봉투퍼즐, 행동 놀이, 작은책 등

 

 

몬테소리 문화영역은 3∼6세 연령에 적합하도록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하게 전개된다. 영역으로는 지리영역, 동 식물학영역, 역사영역, 지질학 영역, 음악, 미술영역 등이 있다. 문화영역의 모든 재료들과 교구들은 항상 준비시켜주어 언제나 유아의 호기심과 욕구에 따라 적절히 표현하여 개념을 형성하고, 급변하는 세계에 대응하여 새로운 지식과 새로운 환경을 익히도록 한다.

① 동물/식물-생물 - 생물을 위한 그림 맞추기 카드, 5개의 척추동물 등

② 지리 - 백과 청의 지구본, 집어넣기 세계지도, 대조지형, 국기 등

③ 지질

④ 역사 - 1년과 그 부분, 역사와 문법, 지구의 역사, 창조의 역사 등

⑤ 천체

 

 

단순히 읽고 쓰는 것만이 아니라 자신의 느낌이나 감정을 글로써 표현하고 상대방의 느낌, 감정까지 받아들여 읽고 이해하는 통합적 읽기(total reading)에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① Pink      ② Red     ③ Blue     ④ Green